도서 소개
저자: 앨런 딥
출판사: 알파미디어
발매일: 2022.12.22
제한된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라
소규모 및 신규 기업가를 위한 적절한 마케팅 전략적 도구는 무엇인가? 기술의 급속한 변화,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높은 기대치, 빨리 식는 이슈, 경쟁 심화 및 제한된 마케팅 자원의 시대에 브랜드를 마케팅한다. 내년에 일어날 일을 예측하는 것은 추구할 가치가 있는 일이라기보다는 순전히 운처럼 느껴질 수 있다. 전반적인 비즈니스 목표,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 성공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에 대해 깊게 고민하기에는 당장 코앞의 일상이 더 중요하다. 그 결과 일관되고 측정 가능한 결과 없이 종종 경쟁업체를 그대로 따라 한 복사 붙여 넣기식 마케팅 결과물이 만들어진다. 계획의 부족은 50% 이상의 비즈니스가 5년 이내에 실패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저자는 소규모 기업이 제한된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고 해당 범주에 영향을 미칠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 전략
이 책은 9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진 단일 페이지 마케팅 계획 템플릿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소유자가 시간을 들여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들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세상은 비즈니스 성공의 열쇠를 발견했다고 주장하는 마케터들로 가득 차 있으며 획기적이고 매혹적인 책으로 소규모 사업가를 유혹할 것이다. 호주 출신의 연쇄 창업가인 저자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확장했으며 자원이 풍부한 대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았다. 실속 있는 마케터인 그는 자신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소규모 사업가와 신규 기업가에게 대기업이 지배하는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저자는 논리적으로 모든 비즈니스의 주요 기준점을 사전, 진행, 후속 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첫인상을 구축하는 중요한 단계인 ‘사전’ 단계에는 타깃 고객 선택, 차별화된 메시지 작성 및 고객에게 전달할 커뮤니케이션 채널 결정이 포함된다. 이다음인 ‘진행’ 단계에서는 리드 파이프라인을 육성하고 가능한 한 많은 고객을 끌어모아야 한다. 일부 기업이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후속’ 단계는 성공한 사업과 실패한 사업 간의 노력을 구분하는 결정적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계에서는 고객을 충성도 높은 커뮤니티로 전환하고 그 대가로 더 많은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를 소개하여 마케팅 단계를 종료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이 책을 읽어야 할 사람
이 책은 주로 소규모 사업가와 신규 기업가, 특히 일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획기적인 마케팅 개념을 소개하지는 않았지만, 그 구조와 단순성은 다른 방향으로 갈 때 집중해야 하는 것에 대해 상기시켜 준다. 올바른 마케팅 실행이 가능하다면 당신에게 해당하는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이 무수히 많다. 이 때문에 마케팅 배경이 없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리소스를 제공한다. 또한 단순한 가격 판매에서 벗어나 제품을 바람직한 브랜드로 전환하는 마케팅 시스템 구축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흥미로웠던 것 중 하나는 64/4 규칙이다. 즉, 64%의 결과는 4%의 원인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를 “성공의 대부분은 상위 4%의 행동에서 나옵니다. 달리 말하면, 당신이 하는 일의 96%는 (상대적으로) 시간 낭비입니다.”라고 설명한다. 즉, 비즈니스 소유자가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야 할 부분은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를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마케팅의 결과라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흥미로웠던 부분은 사업에서 자신을 해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즉, 당신이 없어도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배치하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소유하는 것을 즐기며 ‘비즈니스’ 그 자체가 되지 않음으로써 판매할 경우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거나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면 이 책은 마케팅 배경이 없이 사업하는 사람들이 한 번 읽어볼 만하다. 저자는 소규모 기업이 제한된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고 해당 범주에 영향을 미칠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가이드를 통해 실제로 사용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만드는 것이 가능함을 증명해 준다.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리뷰] 음식 중독 / 마이클 모스 (0) | 2023.02.08 |
---|---|
[책 리뷰] 부는 어디서 오는가 / 월리스 와틀스 (0) | 2023.02.07 |
[책 리뷰] 돈의 심리학 / 모건 하우절 (0) | 2023.02.06 |
[책 리뷰] 원 씽 / 게리 켈러 외 (0) | 2023.02.06 |
[책 리뷰] 시작의 기술 / 개리 비숍 (0) | 2023.02.06 |